책 이야기

김미월 작가의 8번째 방

  김미월 작가는 저의 지인의 동생이라서 알게된 작가입니다. 옴니버스 형식의 책중에서 8번째 방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좋은 문구가 많았습니다. 전반적으로 암울한 느낌이고요, 방향이 없는 둥둥 떠다니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독특한 형식, 그리고 전반적으로 작가가 말하는 사상적인 느낌이 저랑 맞는거 같았습니다. 책을 읽지 않는 시대, 부재의 시대에 대해서 그리고 학생운동 등등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서 가볍지만은 않게 접근한거…

니체 두번째

나약한 천성을 가진 자들을 사멸시키는 독은 강한 자들에는 강장제이다. 강한 자는 그것을 또한 독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약한 자는 의미도 목표도 없이 흘러가면서 고통과 기쁨이 끊임없이 교차하는 삶의 운명을 그것에 외적인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견디려 한다. 그는 지사으이 운명을 가상적인 것으로 여기면서 피안의 신에게 의지함으로써 견디려고 한다. 아니면 그는 현재 인간이 처하고 있는 지상의 운명을 인간의 이성이…

니체

  니체가 말하는 자유정신이란 어떤 하나의 신념에 대한 광신에서 벗어나서 다양한 신념들을 그때그때마다의 상황에 따라서 이용할 수 있는 유연하고 열린 정신을 말한다. 이러한 정신은 겉으로는 약하고 지조가 없어 보이지만, 세계의 끊임없는 변화와 다양성을 자신의 힘의 강화와 성장을 위해서 이용할 줄 아는 자이다. 노자가 말하듯이 유연한 것이 오히려 강한 것이다. 그는 성장을 두려워하는 자이며, 신념에 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