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는 일단 생기면 나빠질 수는 있어도, 절대로 저절로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사랑니는 인체에서 맹장과 같이 퇴화되는 조직의 하나로 턱뼈에 갇히거나 밀리거나 하여 단순하게 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생김새도 매우 다양하고 뿌리 또한 다른 치아들 보다 훨씬 많이 휘고 일정하지 않습니다.

근관(신경)치료

충치나 외상 등에 의해 치아 내의 치수(신경조직)가 손상되거나 감염된 경우에 진행하는 치료법입니다.

치수(신경조직)가 손상되거나 감염되면 심한 통증이나 저작 시 불편감을 유발하여 정상적인 생활을 어렵게 만들고 이를 방치할 경우에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관(신경)치료는 치수를 제거하고 제거된 치수공간을 세척, 밀폐시키는 치료법으로 치료과정이 복잡하여 여러 번 내원하여 오랜 시간동안 치료를 받게 됩니다.

치료기간

신경치료 시작부터 마무리는 하루에 끝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3~4일 또는 일주일 간격으로 3~5회 걸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아의 해부학적 형태가 시술의 난도, 증상의 호전 여부에 따라 5회 이상 치과 방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비용

신경치료의 경우는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게 되므로, 1회 치료시 대략 1만원 가량 부담하시게 됩니다.

초진/재진 여부, 야간치료 여부, 병원급 규모인 경우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대상

1. 충치가 치아 내부의 신경조직에까지 진행된 경우
  2. 충치 부위가 깊어 썩은 부위를 삭제하게 되면 신경이 노출될 우려가 있는 경우
  3. 외상에 의해 치아가 깨지거나 빠진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