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임플란트에 대해서

임플란트 시술의 위험성은 어떤가요?

환자의 의학적 상태와 기타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치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으신 후 시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구강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나 기타 질환(당뇨병, 골다공증)이 있다면 상처 부위의 회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시술 후 통증은 어떤가요?

임플란트는 수술 중에 느낄 수 있는 환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분 마취 상태에서 식립됩니다. 시술 후 임플란트 부위 상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반드시 치과의사와 상의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치료 후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자연 치아와 마찬가지로 구강위생 관리가 필요하며,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예방이 필요합니다.

임플란트 가능한 연령은 어떻게 되나요?

연령이 제한되어 있지는 않지만 환자에게 중요한 의학적 요인(암, 당뇨, 골다공증, 고혈압 등 전신질환)을 꼭 확인해 본 후 임플란트 시술을 결정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틀니, 정말 편안한가요?

전체 틀니와 같은 경우에는 단순히 잇몸에 얹혀져서 사용되기 때문에 고정력과 저작력이 약해, 치아의 기능을 제대로 해내기에 부족함이 있었지만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가 지지대 역할을 해 주기 때문에 치아의 기능을 모두 해 낼 수 있으며 사용감 역시 편안합니다.

틀니를 사용하다가 임플란트 틀니를 해도 되나요?

틀니를 사용하시다가 임플란트 틀니를 하셔도 됩니다.
장기간 사용한 틀니 때문에 잇몸이 흡수된 경우, 잇몸뼈 이식 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임플란트 틀니를 장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존 틀니의 사용으로 인해 잇몸에 자주 상처가 나고 아픈 경우, 편안하지 않은 사용감 때문에 식생활이 부담되시는 경우에는 임플란트 틀니를 시술하시는 것이 적합합니다.

임플란트 식립 시 많이 아픈가요?

사람마다 통증을 느끼는 정도가 다르지만 시술 시 마취를 하기 때문에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마취가 풀린 후부터 통증이 지속될 수 있으나, 처방된 약을 복용하시고 차가운 얼음찜질로 붓기와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을 잘 지키신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임플란트 틀니 관리법

1. 착용하지 않을 경우 찬물에 담가둡니다.
  2. 틀니 전용 칫솔로 틀니 전용 세척액 혹은 주방용 세제를 사용하여 깨끗이 닦아줍니다. (치약은 마모제가 들어있기 때문에 틀니를 상하게 합니다)
  3. 잠 잘 때는 반드시 틀니를 빼야 합니다.
  4. 식사 시 너무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식사 후 틀니를 꼭 세척해야 합니다.
  6. 뜨거운 물에 담그면 변형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7. 구강 내 임플란트 위의 연결장치는 식사 후와 취침 전 꼭 칫솔로 닦아야 합니다.
  8. 떨어뜨리거나 밟으면 깨질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시고, 반드시 전용케이스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뼈이식 시술 후 주의사항

1. 이식 당일 피가 나올 수 있으나 침을 뱉지 않도록 합니다.
  2. 수술 후 2~3일동안은 통증이 지속될 수 있으므로 얼음찜질을 해주셔야 합니다.
  3. 수술 후 코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 때 코를 풀지 않도록 합니다.
  4. 수술 후 많이 붓고, 멍이 일주일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5. 술과 담배는 금합니다. 수술 부위에 산소 및 영양공급을 방해하여 뼈 형성에 약영향을 미칩니다.
  6. 수술 후 2주 동안 수술부위는 칫솔질을 피하며 가글을 사용합니다.
  7. 약 일주일 정도는 무리한 운동이나 목욕, 사우나 등은 피하셔야 합니다.
  8. 수술부위로 음식을 씹지 마시고,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합니다.
  9. 상악동 수술 후 음압을 일으키는 행위를 하시면 안됩니다.(빨대 사용, 코 풀기, 재채기, 풍선불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