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염 설명이 잘된 2분짜리 동영상 입니다.
치주염, 치은염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과 왜 치료가 필요한지도 알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풍치, 치주염이란?
풍치(치주염)란 쉽게 말해서 치아의 뿌리를 잡아주는 치조골이라는 뼈가 주저앉아 치아가 시리고 흔들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치아 주위 조직의 염증은 진행 정도에 따라 치은염과 치주염으로 나누는 데 잇몸에만 국한된 형태가 치은염, 염증이 잇몸을 넘어 치주인대와 치조골까지 진행된 경우를 치주염이라고 합니다.
치은염이 치주염(풍치)로의 진행과정
치은염의 경우는 일반적인 염증의 증상과 같이 잇몸이 빨갛게 되고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초기에는 칫솔질만 꼼꼼히 해도 어느 정도 회복이 가능하나, 염증이 진행되어 치주염으로까지 진행된 경우에는 계속해서 구취가 나며, 치아와 잇몸 사이에서 고름이 나오고, 저작 시에 불편감이 생기게 됩니다.
이유가 잇몸과 치아 사이에는 틈이 있는데, 이 틈의 잇몸 선 아래 부분을 박테리아가 공격하여 치주인대와 인접조직을 손상 시키게 되고, 염증이 진행되면 더 많은 조직이 파괴되고 홈이 치주낭으로 발전하게 되며, 치주염이 심할수록 치주낭의 길이가 깊어지게 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치아뿌리 표면에 부착된 치석등을 깨끗하게 제거하고 매끈하게 만드는 치근 활택술, 잇몸 내부의 감염조직과 세균막을 제거하는 치주 소파술, 레이저를 이용하여 치석과 염증조직을 제거하는 레이저 잇몸치료 등으로 진행을 막아 현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퀸테센스 자료
세계적인 치과임상학술 전문지에 실린 잇몸치료에 관한 연구를 소개합니다.